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와 심리학

의미 있는 타인

by 페브미 2022. 5. 8.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그러나 우리가 인간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가 서로 다르게 존재한다. 우리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일수록 '의미 있는 타인(signigicant others)'이 된다. 이 기준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Kielser, 1996).

 

- 내가 매우 좋아하고 마찬가지로 나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

- 내가 닮고 싶어 하는, 나의 이상이 되는 사람

- 내가 조언과 충고를 얻기 위해 찾는 사람

- 나의 인생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

- 나의 의견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

  내가 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나에 대한 그 사람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 나의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사람,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내가 한 단계 넓고 깊어지며 인격적으로 향상되는 영향력을 느끼는 사람

- 내가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가장 깊게 신뢰하는 사람

- 나와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

- 내가 실제적 관계이든 상상적 관계이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

  내가 자주 접촉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며 많은 일을 함께 하는 사람

- 나에게 가장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람

- 나에게 친밀감과 존중감을 제공하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 원천이 되는 사람

 

 위 정의들을 종합하면, 의미 있는 타인은 크게 4가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Larus, 1989).

 첫째, 나에 대한 사회적 지지자의 역할을 한다. 내가 어려움에 처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정서적 또는 재정적 지원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제공한다. 이때, 변함없이 일관성 있게 많고 다양한 지원을 해 주는 사람일수록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이 된다.

 둘째, 자기 평가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다. 인간은 타인의 눈을 통해 자신을 가늠하는데 나에 대한 타인의 의견과 평가를 통해 자 기평 하를 하게 된다. 자기 평가에 중요한 사람일수록 의미 있는 타인이 되며 이들은 우리가 진정으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고 우리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다.

셋째, 서로 유사성이 많을수록 의미 있는 타인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성격이나 가치관 등에서 유사성을 많이 공유하는 사람일수록 의미 있는 타인으로 여겨지게 된다.

넷째, 영향력의 상호성이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영향력을 주고받는 상호적 영향력이 큰 사람일수록 더 의미 있는 타인으로 느껴지게 되는데, 우리 삶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람은 강한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타인을 자신의 삶에 의미 있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기관과 세계관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거나 주고 있는 사람이 의미 있는 타인이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의미 있는 타인으로는 부모님, 친구, 연인, 배우자, 교사가 선택되지만 사람마다 개인적 경험에 따라서 의미 있는 타인은 달라질 수 있다.

 타인은 긍정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에서 개인에게 중요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의미에서 중요한 타인은 나를 지원하고 인정하며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재미있는 사람이거나 자의 잠재력을 성장시키고 실현하도록 돕는 사람을 뜻한다.

부정적 의미에서의 중요한 타인도 있을 수 있는데 나에게 깊은 심리적 상처를 주었거나 나의 삶을 가로막고 있는 사람이 그러한 타인이다.

긍정적인 의미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타인 역시 우리의 인생관과 세계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응형

댓글